교육청 소식
경기
특성화고 직업교육, 대학. 기업. 사회가 함께 한다
2019-03-06
<자료문의> ☎ 031-820-0603,북부 미래교육정책과 장학사 위경철
특성화고 직업교육, 대학.기업.사회가 함께 한다
경기도교육청, 3 + 2지역대학연계 직업교육 정책 추진
<주요내용>
○ 특성화고3년을 마친 후 전문학교, 전문대학, 기업, 창업 등2년 교육 연계
○ 3년의 직업교육 한계를3+2연계교육으로 산업체가 요구하는 숙련 기능 양성
경기도교육청(교육감. 이재정)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기초역량과 전문기술교육을 강화하기 위해‘3+2지역대학연계 직업교육 정책’을 추진한다고6일 밝혔다.
‘3+2지역대학연계 직업교육 정책’은 특성화고의3년 직업교육 이후2년의 연계교육과정을 통해 산업체가 요구하는 숙련된 기능ㆍ 기술인을 양성하는 새로운 직업교육 정책이다.
이번에 추진하는 정책은▲특성화고+ 전문학교, ▲특성화고+ 전문대학, ▲특성화고(도제교육2년 포함) +기업체 근무, ▲특성화고(교육협동조합2년 포함) +연계창업으로4개 모델이다.
‘특성화고+ 전문학교’ 연계교육 모델은 선발된 농업계고 학생들이 졸업 후 여주농업경영전문학교에 무시험전형으로 입학하여 총5년의 연계교육과정을 운영한다. 이는 입시부담 없이 학업에만 열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, 학습내용의 누락이나 중복 없이 학습한 후, 진학·취업·승계농·창업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교육과정이다.
‘특성화고+ 전문대학’모델은 정부부처와 관련 기관의 협력체계 및 거버넌스 구축을 유도하고, 지자체 차원에서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의회를 운영하여 논의하고 추진한다.
‘특성화고(도제교육2년 포함) +기업체 근무’모델은 특성화고졸업 후, 기업체에 근무하면서 전문대학(2년)의 일학습병행 직업교육과정을 이수하여 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.
‘특성화고(교육협동조합2년 포함) +연계창업’모델은 재학 중 창업분야 도제식 교육을 진행하고, 졸업 후 교육협동조합에서 창업을 준비하고 실제 창업할 수 있도록 초기 정착을 지원하고 유도하는 모델이다.
한편, 교육청은 이번 정책을 통해 일·경험·학력·자격이 상호 연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경기도교육청 황윤규 미래교육정책과장은“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해 학생들이 꿈과 끼를 조기 발견하고 직업사회에 종사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 하는 것이 중요하다.”면서, “진학과 취업 연계를 통해 불필요한 스펙 쌓기를 예방하고 기회비용 감소에 기여하는 정책이 되도록 추진해 나갈 것”이라고 말했다.
<참고자료3+2지역대학연계 직업교육 정책모델 개요도(붙임)
경기도교육청이 창작한 보도자료 저작물은'공공누리' 출처표시-상업적이용금지-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.